나주시 조직개편 중장기 계획없이‘우왕좌왕’
정부 시책에 따라 공무원 42명 강제퇴출 없이 자연감소로
인구 2만 미만 소규모 동 통폐합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라
나주시가 정부의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 지침’에 따라 본청 실단과소와 인구수가 적은 동에 대한 통폐합 등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관성 없는 행정을 펼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최근 나주시는 나주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조직개편 추진상황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현재 27개 실과단소, 120담당, 7T/F팀으로 구성돼 있는 기구에서 1사업소, 3담당, 3T/F팀을 줄여 26실단과, 117담당, 4T/F팀으로 변경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요 통폐합 내용을 살펴보면, 상수도사업소의 경우 일부업무가 민간에 위탁됨에 따라 상수도 전여업무와 하수도사업소를 통폐합해 상하수도과로 명칭을 변경한다는 것.
아울러 회계과 청사관리담당과 주민생활지원과 이동서비스담당, 재난관리과 뱃길복원T/F팀 등 7담당을 신설하는 한편, 기획홍보실 평생교육담당과 혁신분권담당을 평생교육담당으로 통폐합 하는 등 12담당을 통폐합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나주시는 현재 9백56명인 공무원에 대해서 별도의 강제퇴출 없이 자연감소로 42명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구수가 적은 6개 동에 대한 통폐합도 추진되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제시한 통폐합 대상 기준은 지역에 따라 인구 2만 미만이거나 면적 3㎢ 미만을 대상으로 통폐합 이후 적정규모는 인구 2만~2만5천, 면적은 3~5㎢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 나주지역 6개동의 경우, 성북동 인구가 8천7백57명, 금남동 7천6백39명, 송월동 7천5백18명이며, 영강동과 영산동, 이창동은 모두 인구가 5천명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관할면적으로 따져보면, 이창동이 15.23㎢으로 가장 넓고, 송월동이 4.73㎢으로 가장 좁아 어느 동 끼리 통폐합 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현재 나주시 구상으로는 6개동을 3개동(송월+영강, 금남+성북, 영산+이창)으로 통합하는 방안과 2개동(송월+금남+성북, 영강+영산+이창)으로 통폐합하는 방안, 그리고 송월동과 영강동을 통폐합 하고 나머지 4개 동은 현행을 유지하거나, 영산동과 이창동을 묶고 나머지 동은 유지하는 방안 등 4가지 방인이 검토되고 있다.
이같은 계획은 오는 8월쯤 기본안을 확정한 뒤 9~10월께 의회와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10월에 통합 대상지역 및 통합지역 동의 명칭과 소재지에 대한 사항 등 행정구역 조정안이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내년 1월부터 시행될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추진상황에 대해 의원들은 한 달 전 입장과는 딴판이라며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김세곤 의원은 “한 달 전에 보고를 할 때는 15명 이하 부서에 대해서는 대대적으로 통폐합하겠다는 입장을 밝혀놓고 지금 와서 소극적으로 입장인 바뀐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으며 강인규 의원은 “지난 2년 동안 조직개편을 몇 번이나 했는지 헤아릴 수가 없을 정도”라며 지적하고 “나주시가 조직개편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갖고 있지 않으니까 우왕좌왕하는 것 아니냐”며 “이번에도 자연감소에 의존하지 말고 뼈를 깎는 아픔을 감수하고 공무원 수를 줄여보라”고 주문했다.
이런 가운데 정찬걸 의원은 고령화시대에 복지업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보건행정과 복지행정을 통합해 보건소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안했다.
이에 대해 자치행정과 이기환 과장은 “이미 정부에서 실험을 해봤지만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정이 났다”며 “보건직과 복지직이 서로 어울리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며 정 의원의 요구를 피해갔다.
정광연 의원은 “나주시가 인력감축을 단행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다른 부서에서는 신규 인력채용을 서두르고 있다”며 나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배판매장의 직원을 상근 공무원으로 채용하려는 계획에 대해서 타당성이 있는 것인지 따져 물었다.
하지만 이기환 과장은 이같은 계획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다는 입장을 취해 한쪽에서는 인력감축 계획을 세우고, 다른 한쪽에서는 인력 채용을 계획하는 등 나주시 행정의 난맥상을 드러내 보이기도 했다. 김양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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