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살리기 밑그림 여전히 ‘두루뭉술’
퇴적토 2.5m 준설, 인공 보(洑) 설치 “글쎄요”
통선갑문 계획도 없이 ‘뱃길 복원’은 어디로?
정부가 최근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합동보고회를 갖고 이달 말까지 마스터플랜을 확정한다는 입장인 가운데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여전히 ‘뜬구름 잡는 식’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영산강 살리기 사업의 최대 쟁점인 ‘뱃길 복원’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사업의 실효성 여부를 놓고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4대강 살리기 합동보고대회’를 갖고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주변지역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보고에 따르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당면한 물 문제와 경제위기 극복은 물론, 문화·관광·녹색산업 육성, 지역발전 등의 포괄적인 목적을 담고 있다.
이 가운데 영산강 살리기 사업을 중심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홍수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강의 퇴적토를 2.5m씩 준설하는 한편, 물 부족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다시면 죽산교 부근과 노안면 경계에 보(洑)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염도가 높은 금호강과 광주천 등을 중점 관리해 오는 2012년까지 영산강의 90% 이상을 2급수 이상의 물로 개선하고 습지조성 등 생태하천 조성을 통해 생태를 복원키로 했다.
아울러 친환경농업을 확대해 농업 분야 오염물질 유입을 최소화하고, 강 주변 농촌지역을 ‘명품마을’로 조성한다는 구상에 따라 영산강변에 ‘배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을 전해들은 시민 일각에서는 기대 반 우려 반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인공적인 보 설치와 관련해 보가 물의 자연적인 흐름을 막아 부영양화 등을 일으켜 오히려 수질이 나빠질 우려가 있다는 우려와 함께 침수피해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홍수예방 차원에서 실시하는 퇴적토 준설과 관련해서도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영산강뱃길복원추진위원회 양치권 회장은 “정부 계획대로 2.5m만 준설해서는 홍수예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적어도 4m 이상은 준설돼야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영산강 살리기 사업의 최대 관심사인 뱃길복원과 관련해 양 회장은 “통수 조절을 위해 배수관문을 2배 이상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뱃길복원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갑문 설치 계획이 포함돼야 하는데 현재 계획에서는 빠져있는 것 같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주시의회 영산강 뱃길복원 추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정찬걸 위원장은 “영산강 생태를 살리자고 추진하는 사업에서 실제 고민할 문제는 현재 영산강의 가장 아름다운 공간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동섬을 어떻게 보존할 것인가 하는 문제”라고 밝히며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방법으로 생태복원을 할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생태와 문화를 보존하는 방안도 모색해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찬걸 의원은 오는 20일쯤 영산강 뱃길복원과 관련해 시민들과 각계 전문가들이 터놓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토론의 장(場)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오는 7일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정부의 이번 계획에 대해 주민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 김양순 기자
*4대강 살리기에 대한 정부의 밑그림이 제시된 가운데 영산강 살리기 사업의 핵심이 빠져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은 영산강 살리기 사업 전․후의 청사진, 국토해양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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