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나재옥 건강이야기 … 향기치료

by 호호^.^아줌마 2009. 4. 24.

나재옥 건강이야기향기치료 


 

 

 

 

 

 

 

 

                                                                         나재옥 

                                                           금성한의원 원장


향기치료란 식물의 향내 나는 향유를 이용한 질병치료를 말한다. 향유란 식물로부터 추출한 농축액을 말하는데 식물마다 추출 부위가 다르다. 씨앗이나 뿌리, 수지, 잎, 꽃, 열매 등 식물의 특성에 따라서 가장 유용한 부위에서 향유를 추출하게 된다.

 

향기치료는 흡입법, 피부 도포법, 목욕법 등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흡입법은 향기치료의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코 속으로 들어간 향이 뇌를 자극하고 폐로 들어가서는 혈액 순환을 돕는다. 뇌로 들어간 향은 우리의 감정과 기억, 호르몬 분비를 관장하는 대뇌 번연계(limbic system)를 자극해서 질병을 치료하게 된다.

 

피부 도포법은 2~3%의 희석 향유를 습진이나 염증 부위에 발라 치료 효과를 얻는 것이다.

목욕법은 욕조의 더운 물에 향유 6~10방울을 떨어뜨려 전신 목욕을 하는데 향이 코로 흡입도 되므로 상당히 강력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

 

향기치료법은 현대의학에서 치료 한계를 뚜렷이 나타내고 있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과 바이러스 질환, 그리고 각종 알레르기 질환에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과거에는 치료 효과를 단지 경험적으로만 알 수 있었으나 현재는 많은 화학자들과 상당수 의료진의 임상경험을 통해 그 치료 효과와 합리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향유별 기능

① 바질- 정신의 피로를 풀어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② 버가못- 기분 전환과 상승의 효과가 있다. 우울증 치료에 사용된다.

③ 클라리 세이지- 여성의 정신 안정에 좋다. 긴장완화에 효과가 있다.

④ 카모마일-호흡기 질환에 유용하다.

⑤ 제라늄- 우울증 치료에 유용하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⑥ 라벤더- 긴장 완화와 불면증에 좋다. 살균 방부 효과도 있다.

⑦ 레몬- 정신집중의 효과가 있고 공기 정화에도 유용하다. 

⑧ 마조람- 몸을 따뜻하게 하며 긴장을 완화 시킨다. 슬픔을 가라 앉힌다

⑨ 로즈메리- 정신집중에 좋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⑩ 페퍼민트- 피곤한 정신을 맑고 상쾌하게 해준다.


증상별 치료법

① 구내염-2%의 가그린액을 만들어 사용한다. 희석 비율은 페퍼민트 : 버가못 : 티 트리를 각각 2 : 2 : 1로 배합한다.

② 딸꾹질- 카모마일이나 바질 한 방울을 수건에 묻혀서 5분간 흡입한다.

③ 기침- 유칼립투스, 티트리, 파인을 1 : 1 : 1로 배합한 용액을 더운 물에 두 방울 떨어 뜨려 20분간 흡입한다.

④ 편도선염- 제라늄, 레몬, 진저를 1 : 1 : 1비율로 배합해 가글이나 스프레이 분사한다.

⑤ 기관지염- 유칼립투스, 레몬, 샌달우드를 같은 양 배합하여 증기 흡입한다.

⑥ 근육통- 로즈마리, 마조람, 라벤더, 유칼립투스를 4 : 4 : 3 : 2의 비율로 배합하여 2~5% 로 식물유에 희석한 액을 문지른다.

⑦ 생리통- 라벤더, 사이프러스, 너트멕, 페퍼민트를 5 : 2 : 2 : 2의 비율로 배합해서 목욕법 또는 램프 확산법을 사용한다.

⑧ 긴장성두통- 라벤더, 페퍼민트를 2 : 1의 비율로 배합하여 식물유에 5%정도 희석하여  아픈 부위에 문지른다.

⑨ 불면증- 라벤더, 마조람, 클라리 세이지를 7 : 2 : 1의 비율로 배합하여 램프 확산법을 사용한다.

⑩ 입덧- 라벤더, 페퍼민트를 3 : 1의 비율로 배합하여 램프 확산법을 사용한다.

                                                                                        (자료참조 : 향기치료의 기적, 조성준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