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coming 19 Ways We Defeat Ourselves!
My Own Worst Enemy
■ 책 소개
존 C. 맥스웰이 추천하는 책.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좌절하게 하는 행동임을 알면서도 자기 자신을 파괴하고 망가뜨리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다른 사람, 자신의 과거 또는 자신의 여건을 비난한다. 어쩌면 그들 중에 당신도 포함되어 있을지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왜 자신에게 계속해서 상처를 주는가? 그토록 성공을 원하면서도, 왜 성공과 거리가 먼 행동을 하고 항상 좌절하는가?
이 책은 가장 흔한 19가지 잘못된 태도로 인해 “비뚤어진 행동(behavitudes)”을 하게 되는 근본 원인을 살펴보면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파악하고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이 주는 유용한 통찰력을 통해, 목표를 이루고 당신이 간절히 원하던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알랜 넬슨(Alan Nelson)
알렌 넬슨은 매년 수백 명의 사람들에게 ‘스스로 실패로 이끄는 삶’과 ‘패배를 양산하는 행동’에 대해 가치있는 강연을 펼쳐오고 있다.
■ 차례
1. 엎질러진 물
2. Yes 라고 말할 수 없다
3. 과시하고 자랑하기
4. 꼭두각시 같은 사람들
5. 그 사람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6. 정크 본드에 투자하기
7. 방치된 혀
8. No라고 말할 수 없다
9. 가방을 메고 여행을 떠나다
10. 봐 엄마, 손이 없어
11. 돌 던지기, 사소한 것에 집착하기, 중요한 것을 소홀히 하기, 허물 찾기, 도움을 회피하는 비뚤어진 행동
12. 달아나고 숨기
13. 숨은 보물
14. 뒤돌아보기
15. 빠르고 쉽게
16. 충돌 신호
17. 상처 찌르기
18. 중심 보기
19. 그게 세상 돌아가는 이치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생각하라
My Own Worst Enemy
1. 엎질러진 물
이상적인 세계에서, 죄의식은 우리가 윤리적, 도덕적, 사회적으로 과오를 범했던 때를 상기시켜 주는 건전한 지침 역할을 한다. 칼에 살을 베이거나 손가락을 뜨거운 난로에 데었을 때 고통 수용체가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처럼, 죄의식은 우리에게 다가올 위험을 경고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도덕적인 존재이기에 죄책감을 느낀다. 하지만 고장 난 계량기가 실제보다 더 많은 가스 사용량을 표시할 수 있는 것처럼, 지나치게 왕성한 양심은 우리의 행복한 삶을 방해하는 과도한 죄책감을 유발한다.
자기 파괴적인 행동인데도 왜 우리는 이미 엎질러진 물을 가지고 한탄할까?
① 엎질러진 물을 두고 우는 행위는 속죄감을 준다.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용서하고 또 다른 기회를 찾는 방법이다.
② 설령 나빴다 해도, 과거는 알 수 없는 미래보다 훨씬 안전하다. 때로는 전진을 위한 노력이 고통스러운 것이다.
③ 우리는 사회적으로 수치심을 느끼게 되어 있다. 다른 사람들이 체면을 세워주려 하기도 전에 우리는 스스로 수치심을 느낀다.
④ 우리는 죄의식과 양심의 가책에 대한 건전한 정신적 반응을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의 감정 반응은 때로 잘못된 사고 과정을 만들어낸다.
2. Yes 라고 말할 수 없다
두려움이 자기 파괴적이라면 어째서 우리는 이를 상쇄할만한 노력을 하는데도 두려움을 느끼는 것인가?
①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한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건전한 두려움과 불안에 귀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두려운 삶은 훌륭한 의사결정을 방해한다.
② 우리는 희생을 과장하고 이득을 과소평가한다. 살아가는데 좋은 것들은 대개 공짜이지만 막대한 희생이 필요하기도 하다.
③ 어떤 것이 책임질 가치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른다. 누구도 잘못된 결정으로 시간, 에너지, 그리고 자존심을 버리고 싶어하지 않으며, 따라서 적절한 의사 결정의 일부엔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이 포함된다.
④ 우리는 책임감이 본보기가 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들 대부분이 결코 참는 요령과 책임감을 배울 수 없었음을 뜻한다.
3. 과시하고 자랑하기
어째서 우리는 “과시하고 자랑하기”라는 거짓을 묵인하는가?
① 우리는 칭찬과 자부심을 혼동한다. 순수 가치와 자기 가치가 혼재된 사회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칭찬을 받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성취하고자 동기를 얻는다.
② 우리는 내적 만족을 외적 만족으로 대체한다. 이런 소유물이 오랜 기간 결점을 숨길 수 없는 이유는, 우리의 진정한 욕구는 수용, 사랑, 그리고 만족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이런 요소는 발전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외적 만족은 내적 만족감을 채워주지 못한다.
③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가와 무슨 일을 하는가를 혼동한다. 우리들의 정체성은 우리의 일, 직업, 그리고 업적 안에 감춰지기도 한다.
④ 사회는 우리들이 누구인가 보다는 우리를 통해 무엇을 얻는가를 기준으로 보상한다. 대부분 우리 사회는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보상한다. 개인으로서 우리가 누구인가는 별로 가치가 없다.
4. 꼭두각시 같은 사람들
자괴감에 빠졌을 때 왜 사람들이 우리를 배후에서 조종하도록 내버려두는가?
① 우리는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지려 하지 않는다. 우리의 반응에 대한 결과를 참아내고 의사결정의 결과에 수긍하는 것은 과중한 책임회피일 수 있다.
② 우리는 핵심 가치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 기본 가치 체계가 선결되지 않으면, 주변의 영향을 받기 쉽다.
③ 수긍을 함으로써 얻게 될 것을 과대평가한다. 거의 모든 유혹에는 대가가 따른다.
④ 우리가 가진 정체성에서 지나치게 많은 부분은 사회적 관계를 기본으로 한다. 다른 사람들의 영향력을 거스르고 자신의 그릇된 행동에 책임을 지는데 있어 자화상이 중요하다.
5. 그 사람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왜 우리는 충족감의 원천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것일까?
① 우리는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와 확인해야 하는 필요성을 혼동한다. 성숙을 향한 중요한 첫걸음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별할 줄 아는 것이다.
② 우리는 주로 어린 시절에 각인된 것을 고수한다. 인간은 본래 사랑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그런 감각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하는가가 아닌 누구인가가 소중하다는 것을 배워야 하고, 이를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아니면 병행해서 실천해야 한다.
③ 사람들은 종종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들을 비난한다. 실제로 오랜 시간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든 자신들이 살면서 겪은 불평을 듣게 된다.
④ 우리는 행복을 내부적 사건 vs 외부적 사건으로 인식한다. 우리 사회는 행복이 외부적인 것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잘도 가르친다.
6. 정크 본드에 투자하기
자괴감에 빠졌을 때 어째서 우리는 우선순위를 잘못 매기는가?
① 무지. 더 나은 가치체계를 잘 모르거나 심지어 살아가면서 가치체계를 인식조차 하지 못할 때, 엄청난 후회를 야기하는 위험을 무릅쓰게 된다.
② 미디어와 문화가 우리를 좌지우지하게 놔둔다. 우리는 주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③ 우리는 우리의 세력범위 안에 있는 사람들이 무엇을 할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추정한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진 영향력과 신용 때문에 우리에게 가치에 대한 힌트를 준다.
④ 우리는 근시안적이다. 선천적으로 인간은 삶을 근시안적인 관점에서 보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경험하고 친숙한 것이 현실 시스템의 기준이다.
7. 방치된 혀
단어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고통과 당혹감의 원인이 되는데, 왜 우리는 자신이 하는 말에 대해 경솔할까?
① 대화는 지배다. 본래 인간은 지배를 원한다.
② 우리는 자존감이 낮다. 자존감이 낮을 때, 사람들은 스스로에게서 부정적인 면을 보게 되어 있다.
③ 우리는 입단속에 대해 사소하게라도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훈련은 인생의 거의 모든 일에 있어 매우 의미심장하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우리는 입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훈련을 받아야 한다.
④ 우리는 언어가 미치는 효과에 대해 생각하지 못한다. 누가 언어의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겠는가? 가끔 사람들이 불쾌해하고, 관계가 소원해지고, 인식이 뒤틀릴 때, 우리는 당혹감을 느끼지만, 대개는 우리가 언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했기 때문이다.
8. No라고 말할 수 없다
자신에게 득이 될 것 없는 일을 왜 거절하지 못하는가?
① 우리의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과 인정을 기본으로 한다. 분명 다른 사람들과 떨어져 있을 때, 우리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을 더욱 자유롭게 하게 된다.
② 우리는 누군가에게 Yes라고 말하는 것을 그 사람의 인정과 지지를 받는 것으로 혼동한다. 그 사람이 말하는 모든 것에 대해 반드시 동의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③ 우리는 강하게 자기수양 근육을 키우거나 욕구충족의 지체를 연습하지 못했다. 욕구충족을 지체시키는 법을 배우면, 더욱 억제하기 쉽다.
9. 가방을 메고 여행을 떠나다
자괴감에 빠졌을 때 우리는 왜 그렇게 방황하는가?
① 우리는 근본도 알 수 없고 상투적인, 더 푸른 잔디 속설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쫓기 위해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린다. 가끔 우리는 더 푸른 잔디도 깎고, 물주고, 비료를 주고, 잡초를 뽑아줘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낙담한다.
② 우리는 성공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그것을 마음으로부터 간절히 원하는 듯 보이지만, 또한 무엇이 우리를 필요로 할까라는 이유로 조심스러워 한다.
③ 우리는 중요한 인생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지속되는 관계를 원치 않는다. 우리는 자신이 무력하다는 점을 상기시켜 주는 사람들을 잘라버린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서 스스로에게 상처를 준다. 우리는 결코 성장 문제를 완전히 파악할 수 없고 이는 우리의 성숙을 저해한다.
④ 우리는 과거에 상처를 받았고 앞으로의 고통을 피하고자 한다. 과거의 상처는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앞에 나타난다. 만약 당신을 떠난 사람 때문에 상처를 받았거나, 막역한 친구로부터 배신을 당했다면, 우리는 이와 비슷한 상황을 피하려 하는 경향이 있다.
10. 봐 엄마, 손이 없어
자괴감에 빠졌을 때 왜 우리는 즐거운 사람들에게 그렇게 신경을 쓰는가?
① 우리는 즐거운 사람들과 사랑하는 사람을 혼동한다. 사랑은 즐겁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가끔 즐거움은 사랑하는 것이지만, 마찬가지로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② 거꾸로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를 즐겁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사랑을 거래한다는 것은 아마도 사랑의 가장 보편적 형태일 것이다. 사랑을 주는 것은 아무런 보답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다.
③ 우리는 보이는 사랑이라 불리는 타인의 확인과 승인에 대한 요구에서 벗어나지 못해왔다.
④ 우리는 자신의 감정적 한계를 잘 알지 못한다. 자신의 한계를 넘어보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겠다는 생각을 할 때, 자신의 능력 밖의 것이 된다.
11. 돌 던지기, 사소한 것에 집착하기, 중요한 것을 소홀히 하기, 허물 찾기, 도움을 회피하는 비뚤어진 행동
왜 우리는 그렇게도 자주 다른 사람의 결점 찾기에 열을 올리고 뒤에서 욕을 하는가?
① 우리는 자신의 부족함에 친숙하며 다른 사람들에게서도 이를 찾아낸다. 우리는 자신에게서 본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한다.
② 동료들의 압력. 인정받고 어울리고 싶다는 욕구는 언어폭력에 맞장구를 친다고 해서 더욱 확실해지는 것이 아니다.
③ 우리는 살면서 돌팔매질의 본보기를 봐왔다. 우리는 보고, 듣고, 의미심장한 것들을 경험하면서 배운다.
④ 결점에 있어, 우리의 선천적 인식은 내부적인 것이 아니라 표면적인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보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훨씬 잘 평가할 수 있다.
12. 달아나고 숨기
우리가 실패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왜 진실로부터 달아나고 숨는가?
① 우리는 너무 바쁘다. 때론 분주함은 복잡한 정신적 삶을 위한 연막이다.
② 우리가 필요로 할 때는 없다는 것을 알기에, 눈에서 멀어지고 마음에서도 멀어진다.
③ 자신을 속이는 것을 숨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진실이나 그 결과가 우리를 찾지 못할 것이다.
④ 우리는 고통을 좋아하지 않는다. 누구도 고통을 좋아하지는 않겠지만, 우리들 모두가 어떤 형태로든 어느 정도든 고통을 가지고 있다. 가끔 고통이 엄청나게 괜찮은 것을 만들기도 한다.
⑤ 습관이라는 창작물의 결과로, 우리는 변화를 원치 않는다. 진실에 직면한다는 것은 때로는 색다른 일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이는 습관을 더하거나 없애는 것을 뜻한다.
13. 숨은 보물
자괴감에 빠졌을 때, 왜 우리는 꿈을 묻어두는가?
① 과거에 영향을 준 사람들. 과거에 많은 영향을 준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일 중에서도 자신의 고통을 우리에게 퍼트리며 좌절을 이어왔을 것이다.
② 우리는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기 위해 대가를 치르지 않았다. 자신의 재능을 깨닫지 못할 때, 방황하는 경향이 있다.
③ 과거의 실패. 우리는 과거의 실패와 앞으로의 성공에 대한 예언을 혼동한다. 하지만 이 둘 사이에는 실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이는 별개의 사정이다.
④ 실패에 대한 두려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이 말했듯이, 우리는 대부분 일어나지도 않는 많은 일들에 대해 두려워한다.
14. 뒤돌아보기
왜 과거에 집착하는 것이 자기 파괴적인가?
① 과거는 친숙하고 따라서 그다지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는다. 시도해보지 않았고 낯선 것보다는 과거의 일들이 친숙하고 덜 위협적으로 느껴진다.
② 우리는 죄책감과 후회로 자신을 통제한다. 과거에 매달리면 어쩐지 과거로 돌아가 상황을 바꿀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③ 어제에 매달리면 앞으로 다가올 충격을 피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친숙한 것을 다시 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
④ 최근 아무 것도 성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과거의 명성에 안주하려 한다. 만약 자신의 이미지가 과거의 명성으로 지나치게 부풀려졌다면, 이를 다시 찾아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려 한다.
15. 빠르고 쉽게
왜 자기 파괴적일 때 빠르고 쉽게 결정을 해버리는가?
① 우리는 호인 증후군에 빠져 있다. 호인 증후군에 걸려들기 쉬운 사람들은 게으르거나 지나치게 바쁘다. 한치 앞을 알 수 없을 때, 우리는 좋은 거래와 그렇지 않은 거래를 식별할 수 없게 된다.
② 우리는 불확실성을 힘들어한다. 다른 사람들의 애정을 필요로 할 때, 관심을 얻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하려는 경향이 있다.
③ 사람은 실수를 한다. 호르몬, 바람, 욕구를 갖지 못하는 무력감은 큰 문제를 야기한다.
④ 우리는 남에게 뒤지고 싶어하지 않으며 근시안적인 삶에서 정착하려 한다. 근시안적인 사람들은 멀리서 사물을 보는데 힘들어한다.
16. 충돌 신호
왜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롭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겠다는 충돌 신호를 보내는가?
① 일부 대중 심리학은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설명하지도 않은 채 자신의 과오를 깨달으라고 가르쳐왔다. 단편적인 지식은 독이 될 수도 있다.
② 지름길을 알면 사정에 정통하고, 사리에 밝고, 심지어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③ 고백이란 변화를 추구할 책임이 수반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해하지 못한다. 변화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무력함을 밝히는 것이 현명한 일로 여겨진다.
④ 우리는 일찍이 조절을 통해 미리 판단하는 법을 배운다. 우리들 대부분은 부모, 처음 영향을 준 사람, 친구, 그리고 사회단체로부터 편견에 대해 배운다.
17. 상처 찌르기
자괴감에 빠졌을 때 왜 ‘상처 찌르기’를 하는가?
① 우리는 애정결핍 상태이며 자신이 겪은 슬픈 얘기를 하면서 동정심을 구한다. 사랑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감정이입을 하지만, 감정이입이 반드시 건전한 사랑은 아니다.
② 우리는 공감을 얻는 것과 자긍심을 혼동한다. 가치가 표면적으로 바탕이 됐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과 관심을 영원히 갈구한다.
③ 물리치료를 경험하는 것보다 지팡이를 짚으며 걷는 편이 훨씬 쉽다. 자기 파괴적인 행동에 몰두하는 주된 이유는 단기적으로 생각해 볼 때 자신에게 그다지 큰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
④ 우리가 참아낸 상처를, 우리에게 상처 준 이들을 사람들이 잊을까 두려워한다.
18. 중심 보기
자괴감에 빠졌을 때 왜 우리는 이기적이 되는가?
①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이용해왔다. 사람들이 우리를 이용하면, 우리는 스스로를 비판하고 다른 사람들을 믿지 못하게 된다.
② 심적인 고통처럼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도 없다. 이기심은 단지 불안함의 산물이 아니다. 고통은 우리의 주목을 끈다.
③ 우리는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데 대한 보상을 과소평가한다. 방종은 결코 진정한 기쁨을 만들지 못하며 때로는 장기적으로 재앙으로 이끌기도 한다.
④ 우리는 해답은 자신에게 있다고 배워왔다. 인간이 자동차와 다른 점은 인간은 자신에게 고통을 주는 것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런 점에서 대답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
19. 그게 세상 돌아가는 이치다
왜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에만 우리의 현실과 삶을 제한하는가?
① 우리는 신념을 믿고 실천하라고 가르침을 받지 않았다.
② 우리는 실체란 실험실에서만 입증될 수 있다는 과학적 사고로 길들여져 왔다.
③ 우리는 여전히 허구와 현실을 혼동한다.
④ 우리의 자화상은 보지 않은 것은 믿지 않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생각하라
19가지 익숙한 자기 파괴적인 비행 행동을 찾지 못했다면, 아마도 당신의 비행 행동은 여기서 거론되지 않은 수백 가지가 섞인 가운데 잠재적으로 있을 것이다.
물론, 당신에게도 약점, 변명이라는 개인적 비밀을 숨긴 은밀한 공간이 있을 수 있다.
결국, 이는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상황이라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며, 우리의 역할을 알아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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