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합니다
고소인 주식회사 나주뉴스 대표이사 박OO, 대리인 나주뉴스 이사, 편집인 겸 편집국장 김OO.
피고소인 나주시장 예비후보 김OO, 나주시장 예비후보 이OO 나주시장 예비후보 주OO.
고소인은 위 피고소인들을 명예훼손죄로 고소하오니 처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많은 글을 써봤지만 고소장을 써보기는 또 처음이다. 간혹 고소장, 고발장을 자료로 건네받아 기사를 써보기는 했지만 막상 직접 써보려고 하니 양식이 어떤지, 어떤 내용으로 써야하는지도 몰라 이틀을 끙끙 앓았다.
하지만 생각을 간추려보니 의외로 간단하게 답이 떠올랐다. 내가 왜 고소장을 쓰는가를 생각해봤다.
‘상기 피고소인들은 지난 11일 오전 10시 30분 나주시 금계동 목사내아에서 자신들의 지지자 및 나주시민 등 5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본지가 여론조사 한 내용을 가지고 여론조사 조작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본지의 명예를 상당히 훼손시켰음.
특히, 상기 피고소인들은 “여론왜곡 언론사를 규탄한다”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본지의 여론조사를 신뢰성 없고 편향된 여론조사로 몰아붙이며 본지가 여론조사를 실시하면서 특정후보와 결탁했다고 주장하여 본지의 명예를 훼손하였음.’
그렇다. 나주뉴스는 6·2지방선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북돋우고, 이번 선거의 판세를 알아보기 위한 취재수단의 하나로 국내에서 제법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기관으로 손꼽히는 서울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4일 시장후보와 도의원 후보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가 실시되는 동안 전화문의가 쇄도했다. “진짜 나주뉴스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 맞느냐” “맞습니다” “목적이 무엇이냐” “이번 지방선거 판세가 어떤지 조사해서 신문에 보도하려고 합니다” “답변 잘못하면 찍히는 것 아니냐” “모든 정보는 컴퓨터로 입력돼 통계를 내는 데만 사용할 뿐 개인적인 답변내용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여론조사가 끝나자 한 시장후보 진영에서 전화가 왔다. 결과를 알려달라는 것이다. 신문에 보도하면 보라고 했으나 “나만 알고 있을 테니 가만히 귀띔해 달라”는 말을 믿은 것이 실수였다. 결국 공개를 전제로 한 여론조사였기에 가만히 귀띔해줬다. 그러자 잇달아 다른 후보들 진영에서 전화가 걸려왔다. 대뜸 “특정후보 진영에서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도해도 되는 것이오?” 하더니 “고발할 테니 그리 아시오”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를 두고 요즘 젊은이들 ‘어이상실’이라고 한다던가?
마치 ‘뭐든지 하나만 걸리기만 해라’ 작정한 사람들처럼 여론조사를 두고 조작했느니, 특정후보와 결탁했느니 하면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적으로 나주뉴스의 이름에 먹칠을 하고, 심지어 한때 나주뉴스의 사장으로 재직했던 이가 경영하는 신문사 1면에 광고까지 실어 선거법 위반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까지 서슴지 않았다.
아무리 설명을 해도 ‘쇠귀에 경 읽기’인 후보들에게 나주뉴스가 할 수 있는 방법은 고소를 통해 그들의 잘못을 일깨우고 나주뉴스의 실추된 명예를 되찾는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
고소장을 접수하는 나주경찰서 민원실 관계자가 한숨을 푹 쉰다. 나주라는 사회가 원래 고소고발이 많은 지역이기는 하지만 하도 많다보니 진짜 필요한 민생치안을 뒤로한 채 수사인력이 고소, 고발사건에 매달려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안내문까지 게시돼 있다.
하지만 어쩌랴, 과거 나주의 몇몇 지도자들, 그리고 앞으로 지도자가 되겠다는 사람들이 지역신문 알기를 마치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호두알 정도로 여기는 마당에 현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법에 호소하는 수밖에...
이번 지방선거가 고소·고발 부추기는 나주사회에 새로운 소통과 신뢰의 발판을 놓는 발전의 전환기가 되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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