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주이야기

Weekly News Briefing…주간 짤막 뉴스

by 호호^.^아줌마 2010. 4. 6.

 Weekly News Briefing…주간 짤막 뉴스 

 

  

 

“교육비리 없는 나주 만들자”

나주교육청 1일 청렴실천결의대회


나주교육청(교육장 김인숙)이 지난 1일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과 신뢰받는 교육행정 구현을 위한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가졌다.

 

김인숙 교육장은 이날 “최근 대두되고 있는 교육비리의 근원적 발생 차단을 위해 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해서 청렴의지를 밝히자”고 제안하며 “나주관내 교육 공무원들의 비리행위에 대해서는 예외 없는 사정의지를 펼칠 것”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교육청은 지난달 18일 교장,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교육비리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 가운데 비위공직자에 대한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와 범죄행위에 대한 연대책임제를 시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인숙 교육장은 이 자리에서도 “구조적․관행적인 비리 근절을 위해서는 학교장이 앞장서서 부패의 고리를 끊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나주뉴스 제5기 주주총회 개최

박용선·김양순 이사 추가 선임 


나주뉴스 제5기 정기 주주총회가 지난달 30일 나주뉴스 회의실에서 열렸다.

김선문 대표이사 직무대행이 진행한 이날 주주총회는 전체 82명의 주주 가운데 출석주주 10명(580주), 위임주주 32명(1,730주) 등 총 42명(2,310주)의 주주의 참여로 성원이 됐다.

이날 주주총회는 2009년도 감사보고와 함께 결산보고, 이사 및 감사 선임의 건, 주식 증자발행의 건 등이 상정된 가운데 올해로 임기가 만료된 박용선 감사와 김양순 주주가 각각 이사로 선임됐다.

감사는 잔여임기가 1년인 한충균 감사 1인체제로 운영하기로 했으며, 나머지 의안은 원안가결됐다.

 

 

어린이 독자 찾아가는 공공도서관 ‘호평’

남평공공도서관, 금성원 방문 독서활동 진행

 

남평공공도서관(관장 이옥숙)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최하는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정보와 문화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어린이들을 위해 도서관이 직접 책을 갖고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200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남평공공도서관은 이달부터 금천에 있는 금성원을 찾아가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8시30분까지 초등학교 3~5학년 어린이 16명을 대상으로 아동발달단계에 적합한 책을 읽은 후 그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독후활동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독서프로그램 전문강사가 진행하며 이 활동을 위해 금성원에 2백만원 상당의 도서도 지원하게 된다.

 

이밖에도 남평공공도서관은 한국문화교실, 한지공예 자격과정, 엄마와 자녀가 함께 하는 북아트 등 지역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봄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지역사회 정보문화센터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나가고 있다. 내고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책 좋아하는 아가를 위한 도서프로젝트

나주공공도서관, 북스타트 자원봉사자 모집


나주공공도서관(관장 최원섭)에서는 나주지역 ‘북스타트 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로 나주공공도서관이 북스타트코리아, 나주시와 연계해 나주지역 영·유아를 대상으로 펼치는 지역사회 독서문화운동이다.

 

북스타트는 나주지역에서 출생한 6개월~48개월 아이들에게 그림책과 가방, 부모가이드북 등을 선물하고, 영·유아 및 부모들에게 관련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는 북스타트 운동을 홍보하고 책꾸러미 배부 및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봉사자에게는 유아교육, 동화 구연 등 정기적인 연수기회가 제공되고 도서관 기념품, 소정의 교통비 지원 등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지원 자격은 책과 육아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육아교육, 동화구연, 독서관련 분야 지식이 있는 분 환영)으로 모집인원은 20명. 참가신청은 오는 19일까지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330-6723~4)로 신청하면 된다.

 

 

신나는 토요체험활동 ‘펀펀데이’

청소년수련관 첫째, 셋째 토요일 오후  

 

 

나주시청소년수련관(관장 이운기)에서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 오후에 운영하는 토요체험행사가 어린이와 청소년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3일 오후 수련관 1층 청소년문화광장에서 ‘오감만족 신나는 토요체험활동-펀펀데이’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나무목걸이 만들기와 나만의 열쇠고리 및 액자 만들기, 배 만들기 등의 체험을 하며 유쾌하고 유익한 한나절을 보냈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이 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즐길거리, 체험거리를 제공함으로서 청소년들이 보다 즐겁게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소품 등을 만들어보도록 하고 있다.

 

다음 펀펀데이는 오는 17일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