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인해 평가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오른쪽 사진은 나주초등학교 학부모 수업공개 교실에서>
첫 시행 교원능력개발평가 ‘먹통’‘깡통’
평가 홈페이지 서버 막혀 로그인도 안 돼
학부모·교사 “뭘 보고 평가하라고?” 불만
올해 처음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시행되면서 학부모는 물론 교사들로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최근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로부터 22일까지 전라남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홈페이지에 접속해 1학기 동안 자녀들이 받은 학교교육과 관련해 만족도 평가를 하라는 안내문을 받았다.
평가해야 할 설문지는 교장과 교감, 교담, 영양, 보건, 담임교사 등으로 나뉘어 전체 45개 문항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학교현장에 참여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답변을 해야 할 지 막막해 하는 표정들이다.
막상 평가에 참여하기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접속을 시도해보지만 로그인도 안 된 상태에서 서버가 꿈쩍도 안 해 시간만 죽이는 꼴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학부모들은 나주교육청과 전남도교육청 등에 문의를 해보지만, “처음 시행되다 보니 서버가 불안정해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며 “시간 나는 대로 다시 시도해보라”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학부모들로부터 불만이 속출하자 도교육청은 평가 기간을 8월말까지 연장해 시행한다는 공문을 일선 학교에 보냈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이 여름방학에 들어간 상태에서 학부모들에게 전달이 되지 않아 결국 이번 학기 교원능력평가는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태에서 일선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일일이 평가를 받는 것과 관련해 볼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나주지역 한 초등학교 교사는 “어쩌다 교사라는 직업이 학생과 학부모들의 눈치를 보는 초라한 직장인으로 전락했는지 모르겠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와 함께 자칫 학생들에게 인기평가를 받는 상황이 되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더구나 교장·교감에 대한 평가문항 가운데 ‘교장(교감) 선생님은 학부모 또는 지역사회와 원만한 유대관계를 맺어 학교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문항과 ‘교장(교감) 선생님은 학생의 학업성취평가 및 성적의 합리적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등의 문항은 일반 학부모들로서는 평가하기 어려운 비현실적인 문항이라는 지적이다.
지역 학부모들은 100년 대계(大計)라는 교육정책이 충분한 검증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상태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 김양순 기자 ysnaju@hanmail.net
교원능력개발평가 설문지 (학부모 만족도 - 교장)
번호 |
평가지표 |
평가지표문항 |
평가척도 |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잘모르겠다 | |||
1 |
학교경영 목표 관리 |
교장 선생님은 학부모 또는 지역사회와 원만한 유대관계를 맺어 학교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2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우리 학교의 교육 활동은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운영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3 |
창의ㆍ인성 학생관리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특기신장 및 복지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교장 선생님은 학생의 학업성취평가 및 성적의 합리적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
교장 선생님은 체계적인 학생 생활지도 및 진학ㆍ진로교육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
4 |
시설관리 |
교장 선생님은 교육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 쾌적한 학교 환경이 조성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설문지 (학부모 만족도 - 교감)
번호 |
평가지표 |
평가지표문항 |
평가척도 |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잘모르겠다 | |||
1 |
학교경영 목표 관리 |
교감 선생님은 학부모 또는 지역사회와 원만한 유대관계를 맺어 학교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2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우리 학교의 교육 활동은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운영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3 |
창의ㆍ인성 학생관리 |
교감 선생님은 학생들의 특기신장 및 복지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교감 선생님은 학생의 학업성취평가 및 성적의 합리적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
교감 선생님은 체계적인 학생 생활지도 및 진학ㆍ진로교육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설문지 (학부모 만족도 - 교담)
번호 |
평가지표 |
평가지표문항 |
평가척도 |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잘모르겠다 | |||
1 |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
선생님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고 흥미를 끌 수 있는 수업을 위해 노력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2 |
수업의 도입 |
선생님은 정해진 수업 시간을 준수하고 충실히 수행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3 |
교사의 발문 |
선생님은 학급에서 교육적으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4 |
교사의 태도 |
선생님은 수업 중 학생들에게 발표 기회를 고르게 부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5 |
교사-학생 상호작용 |
선생님은 칭찬과 격려 등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길러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6 |
수업의 진행 |
선생님의 수업활동은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창의성?인성을 갖추도록 다양한 사고를 존중ㆍ촉진시키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7 |
학습정리 |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적절한 분량의 과제를 제시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8 |
평가내용 및 방법 |
선생님은 자녀가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으로 평가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9 |
평가결과의 활용 |
선생님은 기본학습(말하기, 읽기, 쓰기, 셈하기 등) 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노력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설문지 (학부모 만족도 - 영양)
번호 |
평가지표 |
평가지표문항 |
평가척도 |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잘모르겠다 | |||
1 |
영양교육 및 식생활 지도 |
영양선생님은 고른 영양 섭취, 식습관 및 식생활 예절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도를 하십니다. |
|
|
|
|
|
|
2 |
식생활 정보제공 및 상담 |
영양선생님은 홈페이지나 급식게시판을 통해 식단(메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십니다. |
|
|
|
|
|
|
영양선생님은 비만, 편식, 당뇨, 고혈압 등 식사조절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십니다. |
|
|
|
|
|
| ||
4 |
시설 및 기기 관리 |
학교의 급식 시설 및 도구는 항상 깨끗하고 위생적입니다. |
|
|
|
|
|
|
5 |
검식 실시 및 위생 관리 |
학교 급식에서 제공되는 음식에서 머리카락과 같은 이물질을 발견한 적이 없습니다. |
|
|
|
|
|
|
6 |
영양소 및 열량 분석 |
학교에서 제공되는 음식은 영양적으로 균형있는 식사라고 생각합니다. |
|
|
|
|
|
|
7 |
맛과 다양성 |
영양선생님은 학생들의 학교급식 기호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다양하고 맛있는 급식을 제공해 주십니다. |
|
|
|
|
|
|
8 |
식재료 검수기준 이행 |
영양선생님은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를 이용하여 위생적인 급식을 제공해 주시며, 식재료 원산지를 알려주십니다 |
|
|
|
|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설문지 (학부모 만족도 - 보건)
번호 |
평가지표 |
평가지표문항 |
평가척도 |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잘모르겠다 | |||
1 |
질병예방관리 |
보건선생님은 가정통신문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검사에 대한 안내를 해 주십니다. |
|
|
|
|
|
|
보건선생님은 가정통신문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에 대한 정보를 가정으로 안내해 주십니다. |
|
|
|
|
|
| ||
2 |
일반 건강 및 의료상담 |
보건선생님은 아이가 아파서 보건실에 찾아갔을 때 필요한 처치를 잘 해 주십니다. |
|
|
|
|
|
|
보건선생님은 학생들이 편안하게 보건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십니다. |
|
|
|
|
|
| ||
3 |
요 양호 학생관리 |
보건선생님은 각종 검사 결과 학생의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 전문의의 진단을 받도록 안내하십니다. |
|
|
|
|
|
|
보건선생님은 내 자녀가 건강상의 문제가 있어 상담을 요청했을 때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
|
|
|
|
|
| ||
4 |
학습자 특성 및 교과 내용 분석 |
보건선생님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고 흥미를 끌 수 있는 수업을 준비하십니다. |
|
|
|
|
|
|
5 |
교사의 발문 |
보건선생님은 적절하고 효과적인 언어 사용으로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주십니다. |
|
|
|
|
|
|
6 |
교사ㆍ학생 상호 작용 |
보건선생님은 칭찬과 격려 등을 통해 학습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길러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7 |
학습 정리 |
보건선생님은 수업을 마무리 하면서 그날의 학습내용을 요약해 주십니다. |
|
|
|
|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설문지 (학부모 만족도 - 담임)
번호 |
평가지표 |
평가지표문항 |
평가척도 |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잘모르겠다 | |||
1 |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
선생님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재미있는 수업을 위하여 준비를 잘 하신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2 |
수업의 도입 |
담임선생님이 정해진 수업 시간을 준수하고 충실히 수행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3 |
교사의 발문 |
담임선생님은 학급에서 교육적으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4 |
교사의 태도 |
담임선생님이 수업 중 학생들에게 발표 기회를 고르게 부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5 |
교사-학생 상호작용 |
담임선생님이 칭찬과 격려 등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길러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6 |
수업의 진행 |
담임선생님은 수업활동이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존중하고 촉진시키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7 |
학습정리 |
담임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적절한 분량의 과제를 제시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8 |
평가내용 및 방법 |
담임선생님은 자녀가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으로 평가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9 |
평가결과의 활용 |
담임선생님은 기본학습(말하기, 읽기, 쓰기, 셈하기 등) 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노력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10 |
개인문제의 파악 및 창의ㆍ인성 지도 |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의 개인적인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해 주신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11 |
가정 연계 지도 |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의 학급활동에 관한 내용을 잘 안내(알림장, 전화상담, 안내문, 게시판 등)해 준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12 |
진로 및 특기ㆍ적성 교육 |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의 특성과 자질에 맞추어 진로와 함께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잘 이끌어주신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13 |
기본생활습관 지도 |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과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14 |
학교생활적응 지도 |
담임선생님은 아이들을 공정하게 대우하고 지도하신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담임선생님은 자녀가 학급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배려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
|
|
|
|
|
'나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65주년 광복절 맞이 나주시민이 함께 쓰는 독립선언서 (0) | 2010.07.25 |
---|---|
나주교육진흥재단 풀브라이트 영어캠프 참가 (0) | 2010.07.25 |
기획…정부의 전력산업구조개편안 어떻게 볼 것인가? (0) | 2010.07.25 |
한전, 혁신도시로 반쪽만 이전한다고라우? (0) | 2010.07.22 |
기획…‘사교육 없는 좋은 학교’ 가능한가? (0) | 2010.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