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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이야기

순풍에 돛 단 ‘영산강 뱃길복원’

by 호호^.^아줌마 2008. 12. 10.

순풍에 돛 단 ‘영산강 뱃길복원’

나주시 강 건너 불구경하려나?

정부․전남도 계획 발맞춰 자체 청사진 마련해야


이명박 정부의 핵심공약이었던 한반도 대운하 개발계획이 여론의 뭇매에 못 이겨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에서, 영산강 뱃길 복원을 중심으로 하는 전라남도의 ‘영산강 프로젝트’가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회의에서 전라남도 박준영 지사는 ‘영산강 뱃길복원 사업의 조속한 착공’을 이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물론 이 자리에서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이미 정부가 영산강 하도 준설사업 등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함에 따라 ‘영산강 뱃길 복원 사업’은 순풍에 돛을 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총 22km에 이르는 영산포∼몽탄 구간의 영산강 하도 준설사업의 총 사업비 1천8백70억원 중 285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했다.

또 문화관광부도 영산강변 도로조성사업(132km)과 영산강 고대문화권 개발사업에 각각 60억원과 38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은 물론 전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영산강 프로젝트’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하지만 최근 영산강 뱃길복원에 대해서 지역여론이 어느 정도 찬성하는 분위기로 돌아선 가운데 문제는 영산강뱃길을 관광용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물류가 이동할 수 있는 뱃길을 만들 것인가 하는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

시민운동 차원에서 영산강 뱃길 살리기 운동을 펼쳐오고 있는 영산강뱃길연구소 김창원 소장 등 단체 관계자들은 지난 3일 국회를 방문, 최인기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의원 등을 대상으로 영산강 뱃길 복원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창원 소장은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물류가 이동할 수 있는 뱃길은 어마어마하게 크고 관광용 뱃길은 작은 뱃길이라는 생각들을 하고 있는데, 일단 뱃길을 만들면 그 뱃길을 통해 물류도 이동하고 관광용 배도 다닐 수 있는 뱃길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최인기 의원은 “물류는 뱃길 규모가 크기 때문에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있어 절대 안된다”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창원 소장은 “독일 RMD운하를 기준으로 했을 때 배가 다닐 수 있는 수로 55m의 폭만 확보하면 1만톤급의 배도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뱃길로도 물류가 가능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영산강 뱃길복원에 대한 입장이 정리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나주시에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없는 상태.

이런 가운데 나주시의회 정찬걸 의원은 오는 12일 시정질문을 통해 영산강 뱃길 복원에 대한 나주시의 입장과 나주시가 새해 시정목표로 발표한 ‘영산강 르네상스시대’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캐묻는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정 의원은 “나주는 영산강 뱃길이 열리면 최대 수혜지역이 될 것이며, 이를 계기로 잃어버린 영산강의 옛 영화를 되찾고, 건설 중인 혁신도시와 함께 ‘나주발전의 원동력’이 될 나주시의 구체적인 청사진이 필요하다”고 덧붙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