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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이야기

영산강 살리기 “이대론 안 된다”

by 호호^.^아줌마 2009. 5. 10.

영산강 살리기 “이대론 안 된다”

수질개선·뱃길 복원 등 지역현안 ‘오리무중’

영산강 일대 역사유적 발굴·보전대책 ‘시급’

 


정부가 이달 말까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확정하기로 한 가운데, 영산강 살리기 사업 관련 계획이 ‘속 빈 강정’이라는 지적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지난 7일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실시한 주민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정부에서 마련한 영산강 살리기 관련 사업들이 그동안 지역에서 요구해 온 주요 현안들이 빠진 채 사업규모가 대폭 축소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산강 살리기 사업의 최대 쟁점인 ‘뱃길 복원’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사업의 실효성 여부를 놓고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여한 영산강뱃길복원추진위원회 양치권 회장은 “통수 조절을 위해 배수관문을 2배 이상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뱃길복원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통선갑문 설치 계획이 포함돼야 하는데 현재 계획에서는 빠져있다”고 반박했다.

인공 보(洑) 설치와 관련해 동신대 박성천 교수는 “보가 물의 자연적인 흐름을 막아 부영양화 등을 일으켜 오히려 수질이 나빠질 우려가 있는데 왜 보를 설치하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인공 보 설치는 충분한 수량을 확보해 각종 수상 레저활동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참석자들을 납득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반응이었다.

홍수예방 차원에서 실시하는 퇴적토 준설과 관련해서도 실효성 논란이 일었다.

전라남도 건설방재국 홍석태 국장과 양치권 회장은 “정부 계획대로 2.5m만 준설해서는 홍수예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적어도 6m 이상 준설돼야 홍수예방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물 확보와 홍수대비 그리고 뱃길복원을 위한 차원에서 마스터플랜에 구체적인 계획이 포함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영산강과 주변에 흩어진 역사 유적의 발굴과 보전대책이 또 하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최근 영산강 191km에 걸쳐 지표 조사를 벌인 결과, 백여 건의 유적 흔적이 확인됐다. 특히, 60여 곳은 전문적인 발굴 또는 시굴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영산강 유역뿐만 아니라 강바닥과 퇴적물 등에도 많은 유물이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이에 따른 발빠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달 말까지 4대강 살리기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확정하고 하반기에 착공하는 한편 이미 착공한 선도사업은 4대강 살리기 수준으로 설계를 변경해 오는 2011년까지 완공하며 나머지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은 순차적으로 착공한다는 방침이다.<관련기사 5면> /김양순 기자


<사진설명>

정부가 이달말까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호가정키로 한 가운데 지난 7일 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