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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이야기

“정권 바뀌었으니 물러나라?” 나주농어업회의소 ‘휘청’

by 호호^.^아줌마 2014. 10. 29.

◇ 나주시농어업회의소가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일부 사무국 직원에 대한 사퇴압력과 함께, 감사, 예산지원 불가 등의 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고 있다.<사진은 2012년 2월 창립총회 장면>

 

 

“정권 바뀌었으니 물러나라?” 나주농어업회의소 ‘휘청’

 

공공연한 사퇴압력에 내년 예산 안 줄 수도... ‘으름장까지’

나주시 “내년도 예산안 넘어오면 검토 후 결정할 것” 부인

 

‘국가는 농어민과 중소기업의 자조조직을 육성하여야 하며 그 자율적 활동과 발전을 보장하여야 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123조 5항에 근거해 설립된 나주시농어업회의소(회장 김석중)가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정치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존폐위기에 놓여있다.

 

지난 6·4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시 강인규 나주시장 후보가 농어업회의소가 주최하는 농업정책토론회를 비토하면서 공개적으로 대립각을 세워온 가운데, 최근 나주시와 시장 주변 인사들이 농어업회의소에 대해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농어업회의소는 지난달 25일 제5차 이사회를 소집해 민선6기 출범 이후 달라진 분위기를 전하며, 사무국 조직개편과 2015년도 농업정책 반영을 위한 의견수렴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이사회는 전체 40명의 이사 중 17명이 출석하고 6명이 위임출석한 가운데 일부 참가자들이 나주시가 예산지원을 볼모로 회의소 운영에 사사건건 개입하려 한다며 나주시 관계공무원 면담 요구까지 이어지는 등 심상찮은 분위기가 연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이사 A씨에 따르면 “민선6기가 출범하면서 아직까지 공식적인 업무협조는 물론 의사소통의 기회가 단 한 번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대의원인 B씨를 통해 사무국장과 정책실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압력이 들어왔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 B씨가 “정권이 바뀌었으니 회의소 조직개편을 해야 한다”면서 “자신을 한시적 비상근 직원인 대외협력부장으로 채용해 줄 것”을 요구했다는 것.

 

또 다른 이사 C씨도 “지난 6·4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시 강인규 후보가 회의소에서 주최하는 농업정책토론회 불참을 통보하면서 마치 농업회의소가 특정후보와 연관이 있는 것처럼 몰아붙이더니 결국 당선이 되고 나니까 정치보복을 하는 것”이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못했다.

 

C씨는 “강인규 시장이 이번 사태에 대해 직접 지시를 한 것인지, 아니면 시장 주변사람들이 ‘궐 밖 정승’ 행세를 하는 것인지 분명히 짚고 넘어가겠다”고 벼렸다.

이에 대해 대의원 B씨는 “농어업회의소가 선거과정에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한 책임이 있으며, 민선6기 출범 이후 일부 산하기관에 대해 감사가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업회의소 역시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사무국장을 만나 대안을 제시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B씨는 조직에 없는 대외협력부장 직책을 요구한 것에 대해 “노웅곤 사무국장이 먼저 제안을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웅곤 사무국장은 “B씨가 두 차례 찾아와 현재 상태로는 나주시 감사를 피할 수 없고, 내년 예산을 받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하며 연말까지 자리를 양보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노 사무국장은 또 “선거당시 강인규 나주시장후보측에서 농업정책토론회에 대해 ‘토론회 일정과다(선거관리위원회 KBS TV토론, CNB 토론 등)로 시민과의 소통의 기회 상실우려’를 이유로 불참한다고 통보해 왔으며, ‘농업정책공약을 귀 단체에 별도 제출하여 협약식을 가졌으면 한다’는 대안을 제시해오기도 했다”고 전하며 “정치적인 보복을 당할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당시 강 후보측에서는 농업정책토론회를 주최하는 나주시농어업회의소가 “민선5기 임성훈 시장이 조직하고, 해마다 나주시로부터 예산은 물론 사무실과 각종 편의를 제공받는 보조금 지원단체로 중립성이 의심된다”면서 “특정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돼 불공정한 선전장으로 변질될 수 있다”며 토론회 중단을 촉구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나주시 관계자는 “농어업회의소는 나주시가 지원조례를 제정해 지원하는 단체기 때문에 임의로 예산을 중단할 수는 없고, 사무국에서 예산안이 제출되면 검토를 통해 지원이 결정 된다”고 전했다.

 

농어업회의소 창립 당시 부회장으로 참여했다 사임했다는 또 다른 이사 D씨는 “농어업회의소가 정치적으로 압력 받지 않고 농민적 대의기구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나름 의욕을 갖고 참여했지만 나주시와 당시 시장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고 전했다.

 

D씨는 “현 조직체계가 전임시장 지지기반 위주로 구성이 됐으니 현 시장 또한 그런 체제를 갖추기 위해 물갈이를 하려고 할 것이고 현재 체제로는 파행이 불가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결국 농어민이 민주적 절차에 의해 지역의 대표자를 선출하고 지역의 농업정책에 참여한다는 바람은 자치단체에서 예산을 지원받는다는 한계에 부딪혀 관변단체로 치부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

 

이에 대해 농어업회의소 내부에서는 “중소상인의 대의기구인 ‘상공회의소’처럼 농어업인도 자율적인 대의기구를 만들어 법적 제도적 보호를 받으며 농업정책에 참여하고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농어업인이 공적인 대의기구로서 바로 서기위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고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나주시농어업회의소는 지난 2012년 2월 전북 진안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창립총회를 가졌으며, 해마다 나주시에서 1억~1억2천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올 8월 현재 총 1,350명(개인회원 1,296명, 농업인단체 40명, 특별회원 16명)의 회원이 참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