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술&상식

홀아비 냄새나는 자동차 히터 관리법은?

by 호호^.^아줌마 2010. 11. 19.

 

자동차에서 홀아비 냄새나는 히터의 관리법은?


 

1. 자동차 히터 쾌적 온도는 21도~ 23도

졸음을 피하고 안전운전을 위한 차내 안전온도는 21도~ 23도이며 1시간마다 반드시 환기를 한다.


2. 히터 곰팡이 냄새 원인은 차내휠터

97년부터 대형 승용차부터 장착되기 시작하여 현재 생산되는 대부분의 차량에 차내필터(Cabin Air Filter)가 장착되고 있다. 정체된 시내도로나 공해가 심한 지역을 운행하는 차량이라면 최소한 5천km마다 점검하고 본격적으로 히터를 사용할 때는 점검하여 오염이 심하면 수명에 관계없이 미리 교환해야 한다. 차량 실내필터는 히터 시스템을 청결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차안에서 발생하는 각종 냄새 등을 억제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3. 히터냄새 향수나 방향제는 금물

차내에서 발생하는 냄새 제거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방향제나 향수를 뿌리고 히터를 켠 채 장시간 운전을 하면 피로와 졸음을 유도하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이를 法으로 금지하고 있다.


4. 차내 히터 냄새 제거에는 겨자물 요법

운전자들이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손쉬운 히터 청소법은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송풍구, 운전석 밑 부분, 시트 등을 압축공기로 불어내는 방법이다. 정비업소나 셀프세차장에서 직접 청소를 한다면 묵은 먼지를 어느 정도 털어낼 수 있다. 차내 바닥매트를 걷어내고 햇볕에 일광욕을 하는 것도 곰팡이 냄새제거에 좋은 방법이다. 특히 송풍구 주변과 구석구석에 연한 겨자물은 조금씩 분무하여 주면 고질적인 곰팡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이 자료는 자동차10년타기운동본부에서 보내온 메일을 요약했습니다.